아이의 건강은 부모들에게 항상 큰 관심사입니다.
특히 소아가 겪는 감염질환에 대한 걱정은 끊임없는 고민거리가 됩니다.
수족구병은 소아에게 흔히 발생하는 감염질환 중 하나입니다.
손발과 입 안에 나타나는 수포성 발진으로 인해 부모들의 걱정을 안겨줍니다.
하지만 이 질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고 있다면 더 안심하고 대처할 수 있을 거예요.
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수족구병이란?
수족구병은 손, 발, 입 안에 나타나는 수포성 발진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바이러스 감염 질환입니다.
특히 4세 이하의 소아에게 많이 발생하는데, 콕사키 A 바이러스나 엔테로바이러스 71 등의 장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됩니다.
증상과 진단
수족구병은 손, 발, 입에 작은 수포성 발진과 함께 열, 인후통,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.
대개 2~3일 동안 증상이 가장 심하고 7일 내에 자연 회복됩니다.
진단은 주로 발진을 확인하고 바이러스 검사를 시행합니다.
치료와 예방
특별한 치료법은 없으며 증상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열 조절과 입안 청결 유지가 필요하며, 탈수나 저혈당 위험이 있을 경우 수액 치료를 시행합니다.
예방을 위해서는 올바른 손 씻기와 환경 청결을 유지하고, 수족구병 의심 시 즉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.
수족구병, 예방이 중요한 소아 감염병
수족구병은 소아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감염병 중 하나로, 바이러스의 전파를 막기 위한 예방이 중요합니다. 손 씻기와 환경 청결 유지를 통해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고,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진료를 받아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치료하지 않을 경우
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수족구병의 증상은 악화될 수 있습니다.
특히 식욕 부진과 수분 섭취 부족으로 탈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, 고열이 지속되면서 환자의 상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.
또한 드물게 합병증으로 뇌막염, 뇌염, 심근염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, 이로 인해 심각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.